HPC

MCNP Cluster

  MCNP 성능과 관리 기능을 극대화하는 고성능 클러스터 시스템

 Improve Performance and Scalability

  몬테카를로 시뮬레이션 알고리즘은 난수를 이용하여 확률적으로 계산하는 시뮬레이션에 적합한 알고리즘입니다. 확률에 의존하기 때문에, 독립성이 보장되는 대규모 연산을 수행할 때 정밀도가 높으며, 그 결과가 근사값에 수렴하는 특성이 있습니다. 대규모의 몬테카를로 시뮬레이션을 위해서는 높은 성능이 요구되며, 많은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병렬시스템이 필수사항이 되었습니다.

 

  일반적으로, 동일한 하드웨어/소프트웨어 조건에서 병렬시스템의 성능은 연산 의존성이 낮을수록, 통신 효율이 높을수록, 더 높은 성능을 얻을 수 있습니다. 몬테카를로 시뮬레이션은 연산 독립성이 높으면서도 통신에 덜 의존하는 특성 때문에, 병렬시스템에서 높은 성능을 얻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코어/노드를 확장하더라도 성능 손실을 최소화하면서도 코어/노드의 수에 (거의) 비례하는 성능을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한편, 동일한 하드웨어/애플리케이션 조건에서 애플리케이션의 성능은, 사용된 미들웨어, 소프트웨어 라이브러리 등의 실행 환경의 구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MCNP는, 병렬시스템에 최적화된, 몬테카를로 시뮬레이션 애플리케이션 패키지입니다. CSTAR의MCNP 클러스터 시스템*에는 MCNP에 최적화된 하드웨어 구성과 최적화된 실행 환경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CSTAR MCNP 클러스터 시스템으로 높은 연구 성과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 CSTAR는 RSICC의 MCNP 배포정책을 준수하여 MCNP를 배포하지 않습니다.

HA (High Availability, 고가용성) Cluster

  컴퓨팅 분야에서 ‘가용성’은 사용자에 의해 요청된 서비스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으로, 시스템 고장 발생 시 빠른 시간 내에 치료하여 다시 정상적으로 서비스할 수 있는 상태에 대한 척도로 쓰입니다. 따라서 고가용성이란 긴 시간 고장 없이 지속적으로 운영이 가능한, 높은 수준의 작동 성능을 보장하는 시스템의 품질을 이야기합니다.

  고가용성은 시스템 환경의 장애에 대한 대응 메커니즘으로서 기능하는데, 단순한 원리이긴 하나, 특수한 소프트웨어와 전문적인 구성이 요구됩니다.

 

왜 고가용성이 중요한가?

  견고한 생산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다운타임과 서비스 불능상태를 최소화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이와 같은 문제는 시스템의 신뢰도와 상관 없이 언제든지 발생하여 사용중인 애플리케이션이나 서버를 다운시킬 수도 있습니다.

 

  시스템 환경에 HA 솔루션을 적용하는 것은 이처럼 갑자기 생길 수 있는 시스템의 충격을 최소화시킬 수 있는 유용한 전략입니다. HA 시스템은 관리자 없이도 서버 또는 구성요소의 장애를 자동적으로 치료하기 때문에 중단 없는 가동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24시간 가동이 요구되는 주요 시스템에 필수적으로 도입되어야 합니다.

주시스템 서비스 다운 → Failover 프로세스 가동 → 대기 시스템 서비스 가동 → 주시스템으로 failback → 대기서버로 복귀 → 주시스템 복원

  ICT 기술의 발달로 일상의 많은 부분들이 네트워크화 되고 있으며 최근 기업 간 경쟁이 심화되고 HA의 활용 범위가 넓어지고 있습니다.

 

  씨에스타는 엔터프라이즈 시스템 및 대규모 연구 시스템 환경에 필요한 지속적인 운영 환경을 데이터베이스 및 애플리케이션 이중화에 특화된 소프트웨어인 세이프킷(SafeKit)을 비롯한 전문 소프트웨어를 제공하고, 높은 확장성으로 사용자의 시스템에 맞는 HA 클러스터를 구성합니다.

[ 문의 ] 02-2068-8394 / info@cstarcorp.com   

TOP